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도로명주소 변환 및 지번주소 찾기 방법 [PC/모바일]

by 한숨은 이제 그만 2022. 2. 3.


요즘엔 배달을 시키거나, 물건을 배송 받을때 '도로명주소'라고 하는 것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주소 같은 경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내 집 주변에 있는 '도로의 이름'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주소입니다. 사실 예전엔 이것 말고 '지번(땅의 번호)'을 바탕으로 한 주소를 많이 썼는데,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이 주소를 쓰기 시작했어요. 이때 이것 관련해서 본인이 '지번주소'를 주소 쓰고 있었는데, 이를 '도로명주소' 형태로 바꿔서 봐야 될때가 있습니다. 또, 경우에 따라 '도로명주소'를 옛주소인 '지번주소'로 바꿔서 알아보고 싶을때도 있구요. 이때 이런 도로명주소 변환을 어떻게 하는지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해, 오늘은 이것과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도로명주소 변환은 주소정보누리집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해볼 수 있습니다. 이곳으로 들어오게 되면, 한 가운데에 이런 식에 검색창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에 본인이 알고 있는 지번주소 혹은 건물주소나 도로명주소를 적어보세요. 그리고 돋보기 버튼을 누르면 다음 페이지에서 이와 관련된 주소가 나오게 됩니다.






저는 부산에 있는 '부산시립미술관'이라고 하는 건물 이름을 적어봤어요. 보면 이렇게, 그 건물의 도로명주소와 함께 지번 주소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옆에는 이것 말고 해볼 수 있는 추가 기능들이 있는데요. 이 주소를 영문으로 바꾸거나, '도로명주소'를 따로 클립보드에 복사해서 다른 곳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그 옆에는 최근에 바뀐 '5자리' 우편번호 역시 보이네요.




또 맨 옆에 있는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몇가지 더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앞에서도 언급한 이 '도로명주소'의 영문 주소가 써 있으며, 기타 그 밑에는 그 근처 관할 주민센터의 위치, 그리고 건물의 경우 그 건물의 정확한 건물 이름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더보기 옆에 있는 '지도보기'를 클릭하면, 다음 페이지에서 이 주소의 지도상의 위치를 직접 파악할 수 있어요. 또 이 위치의 도로구간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는지 볼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PC버전에서 도로명주소 변환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다음으로 모바일 기기에서 도로명주소 변환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이 역시 앞에서 본 것과 크게 다르진 않은데요. 스마트폰을 통해 주소정보누리집 사이트(바로가기)를 들어오면, 이렇게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간에 있는 검색창에, 지번주소, 건물명 혹은 도로명주소 등을 적어보세요.






이번엔 '경복궁'을 한번 적어봤습니다. 보면 이렇게 결과가 나오는데요. 이때 위쪽에 보이는 것이 '도로명주소' 이며, 아래쪽에 보이는 것이 일반 '지번주소' 입니다. 또 왼쪽에 5자리 우편번호가 있고, 그 옆에는 각각 영문주소 변환, 혹은 (도로명)주소 복사 기능 등이 있어요. 이렇게 두가지 기기에서 도로명주소 변환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참고로, 이때 본인이 변환을 해야 되는 주소가 1건 이상으로 많을 경우엔 이를 한번에 바꾸는 것도 가능한데요. 주소정보누리집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위쪽에 있는 메뉴 중에 '주소전환서비스'에 마우스를 움직여보세요. 그럼 아래쪽에 이렇게 3가지 주소전환 방법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이는 최소 50건부터 시작해서 3천건, 100만건까지 전환을 할 수 있는 것 같네요.




저는 기본 50건을 선택해봤습니다. 보면 이렇게 중간에 지번 및 기타주소를 입력하도록 되어 있어요. 다 입력하고 아래에 있는 '도로명주소 전환' 버튼을 누르면 이 주소들이 한번에 바뀌게 됩니다. 대량으로 주소를 바꿔야 되는 경우에 활용하면 좋을 내용인것 같네요.



그럼 지금부터 도로명주소 변환 사이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도로명주소 변환 (PC / 모바일 동일함) - 초기 화면에 있는 검색창에 주소를 입력해보세요.
https://www.juso.go.kr/openIndexPage.do

 

주소정보누리집(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국가기초구역이란 각종 관할구역(통계, 우편, 소방, 경찰 등)을 관리하기 위해 나눈 단위 구역입니다.국가기초구역번호는 우편번호로 사용됩니다.

www.juso.g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