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최저시급 계산기 이용방법 알아봐요

by 한숨은 이제 그만 2022. 9. 17.

 



이제 곧있으면 2022년이 끝나고 2023년이 다가오게 됩니다. 이렇게 새해가 바뀌면, 많은 것들이 새롭게 바뀌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도 '최저시급'이라고 하는 것 역시 새롭게 바뀌게 됩니다. 이런 최저시급은 근로자의 생존권이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근로자에게 '최소한' 정해진 금액 이상의 임금을 지급하도록 하는 제도로써, 아르바이트 혹은 직장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시간당 임금을 계산할때 기본이 되는 지표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것 관련해서 최저시급을 통해, 본인의 '월급'이 어떻게 되는지 대략 알아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PC' 그리고 '모바일'에서 2023년 최저시급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PC'에서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월급 급여계산기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네이버에 이를 검색하면, 중간쯤에 알바천국 관련 페이지가 보이는데요. 이곳을 클릭해서 들어오게 되면, 초반에 이런 식에 기본 화면이 보일꺼에요. 여기서 우선 맨 위에 있는 부분에 '일급'을 '월급'으로 바꾸고, 본인의 '시급(최저시급)'을 적어보세요. 참고로 2023년 최저시급은 '9620원'이라고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여기에 '최저시급(9620원)'을 한번 적어봤습니다. 이를 적고 나면, 그 아래쪽엔 근무시간, 근무일수, 연장 근무시간, 주휴수당, 세금, 수습 여부에 대한 사항을 체크하게 되어 있는데요. 이 내용을 다 적고 아래에 있는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이를 바탕으로 2023년 최저시급 기준인 '9620원'에 맞춰, 9620원인 시급으로 8시간씩 5일을 근무한다고 가정하고 월급을 계산해봤어요. 보면 아래쪽에 본인의 '예상 월급' 그리고, '주휴수당' 금액이 나오면서, 최종 본인의 '월급'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액은 대략 200만원 정도가 나오는 것 같네요.




이런 식으로 '2022년', '2021년' 최저시급을 기준으로 한 월급을 구할 수도 있는데요. 참고로 2022년의 최저시급은 9160원, 2021년의 최저시급은 8720원이였다고 해요. 이를 바탕으로 해서, 최저시급을 제외한 나머지 조건은 그대로 하고 계산을 해봤는데, 확실히 해가 갈 수록 조금씩 월급이 늘어가는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PC'에서 최저시급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봤어요.




다음으로 '모바일'에서 2023년 최저시급 계산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알바천국 공식 앱'을 통해서 계산할 수 있는데요. 이 앱은 안드로이드(바로가기), 아이폰(바로가기) 앱 스토어에 '알바천국'을 검색하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를 받고 실행한 다음, 초기 화면에서 오른쪽 아래에 있는 '알바툴박스' 버튼을 클릭해보세요.






이를 클릭하면, 아래쪽에 알바 관련해서 보면 좋을 여러가지 정보들이 있습니다. 이때 이 중에서, 맨 오른쪽에 보면, '급여 계산기'라고 써진게 있는데요. 이를 클릭하면, 다음 페이지에서 최저시급을 바탕으로 한 월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내용은 앞에 PC버전에서 봤던 것과 크게 다르진 않은 것 같네요. 이곳에 본인의 시급, 근무시간, 일수, 주휴수당 같은 개념을 다 적고 맨 아래에 있는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쪽에 관련 결과가 나오게 될 꺼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