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찾기 방법 알아봅시다

by 한숨은 이제 그만 2022. 9. 21.

 



컴퓨터를 통해 은행거래를 하거나 혹은 어떤 물건을 구매하게 될때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이런 거래를 오랫만에 해서, 본인의 공인인증서 비밀번호가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어요. 사실 이럴때 다른 '일반 사이트'에선 '핸드폰' 등을 통해 비밀번호를 찾는 기능이 따로 있는데, 공인인증서 페이지엔 이런 비밀번호 찾기 관련된 기능이 없어서 이를 어떤 식으로 찾아야 하나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 있으실꺼에요. 그래서 알아보니, 이런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찾을 수 있는 '전용 페이지'가 있더라구요. 오늘은 이곳에서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찾는 방법과 추가로 변경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비밀번호는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찾을 수가 있는데요. 이곳을 들어오게 되면, 초반에 개인용, 법인용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나 전자계약 관련된 메뉴들이 보이게 됩니다. 이때, 여기서 다른 것 말고 중간에 보이는 '인증서 관리'라고 써 있는 메뉴에 마우스를 움직여보세요.






이를 클릭하면, 다음 페이지에 인증서 관련된 여러 설정, 관리 메뉴들이 보이는데요. 이때 이 중에서 2번째에 있는 '인증서 암호 확인'이라고 써 있는 메뉴를 클릭해보세요. 이를 클릭하면, 전용 프로그램 하나를 설치하게 되고, 그 설치가 끝나면 창 하나가 뜨게 됩니다.




이 창을 보면 현재 본인 PC 혹은 이동식디스크 등에 있는 인증서 목록이 쭉 보이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중간에서 비밀번호를 확인하고 싶은 인증서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해보세요.




이때 보시면 알겠지만, 이를 통해 비밀번호를 '직접적으로' 찾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비밀번호를 '찾을때까지' 계속 입력할 수 있어요. 대부분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같은 경우, 5번 이상 틀리면 인증서 자체가 '잠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기서 입력하는 것은 횟수 제한이 없기 떄문에, 비밀번호를 찾을때까지 계속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나중에 인증서 암호를 찾았다면, 이런 식으로 '확인 성공'이라고 하는 창이 뜨게 됩니다. 이 찾은 비밀번호를 기억해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할때 활용을 해보시길 바래요. 




또 이곳엔 이것 말고도 인증서 암호를 '변경'할 수도 있는데요. 이 화면에서 아래에 있는 '인증서 암호 변경' 버튼을 누르면, 앞에서 봤던 인증서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본인이 비밀번호를 바꾸고 싶은 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쭉 입력해보세요.




그렇게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나면 다음 페이지에 '바꾸고 싶은' 암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보이는데요. 여기에 바꾸고 싶은 암호를 선택하고 아래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누르면 그 암호로 변경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찾기 및 변경 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