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나라지도 크게 상세보기, 다운로드 하는방법

by 한숨은 이제 그만 2022. 9. 28.

 



평소 국내여행을 가거나 지리 공부 등을 할때 '대한민국 지도'를 챙겨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이런 지도는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 같은 곳에서 '지역별로' 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끔씩 이것 말고 '우리나라 지도' 전체를 크게 보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이런 지도는 국토교통부 전용 페이지에서 PC와 모바일로 볼 수가 있는데요. 이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오늘은 우리나라지도크게보기를 할 수 있는 두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PC'에서 지도 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이는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곳을 들어오게 되면, 초반에 이런 식에 기본 화면이 보이는데요. 여기서 다른 것 말고 오른쪽에 보이는 메뉴 중에 '세계/대한민국주변도'라고 써 있는 글씨를 클릭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를 클릭하면, 새 창이 뜨면서 우선 '세계지도'에 대한 사항이 먼저 보이는데요. 저흰 이것 말고 '우리나라지도(대한민국지도)'를 보고 싶은 것이기 때문에 다른 메뉴를 봐야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왼쪽 탭에 있는 메뉴 중에 '대한민국 전도'라고 써 있는 것을 클릭해보세요.




'대한민국 전도'를 클릭하면, 다음 페이지에 이렇게 학교나, 지리책에서 봤던 '대한민국 전체 지도'가 보이게 됩니다. 이때 여기서 '마우스 왼쪽 클릭'을 하면 지도의 크기가 커지며, 반대로 '마우스 휠'을 이용하면 지도의 크기를 축소 시킬 수 있습니다. 또 오른쪽 위에 있는 메뉴를 통해 세부적인 설정을 할 수도 있어요.




기타 이것 말고 왼쪽 메뉴 탭 아래에 있는 '내려받기' 버튼을 누르면 이런 지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요. 이 버튼을 클릭하고, 그 다음 페이지에서 '대한민국 전도'라고 써 있는 것을 클릭하면, 크게 한글 / 영문으로 된 지도 데이터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이 지도는 A0부터 시작해서, A4 사이즈까지 구분이 되어 있어요. 이렇게 'PC'에서 지도 받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다음으로 '모바일'에서 지도 받는 법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우선 스마트폰을 통해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 홈페이지(바로가기)를 검색해서 들어가보세요. 그리고 나면, 초반에 이런 식에 기본 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서 오른쪽 위에 있는 '줄 세개 모양'을 클릭해보세요.






그러면 오른쪽에 이렇게 세부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세계/대한민국주변도'라고 써 있는 것을 클릭해보시길 바랍니다. 




클릭하고 나면, 세계지도가 먼저 보이는데요. 여기서 역시 '오른쪽 위'에 있는 '줄 세개 모양'을 클릭하면, 다른 지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대한민국 전도'를 클릭하면 대한민국 지도를 볼 수 있어요. 또 그 옆에 있는 '내려받기'를 누르면 지도를 따로 다운 받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