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cpu-z 보는법과 다운로드 방법

by 한숨은 이제 그만 2020. 5. 21.



본인이 컴퓨터 조립을 평소에 자주 하거나 혹은 구성품을 새롭게 구매하게 되면 그에 따라 이게 pc 내에 정확히 적용이 되었는지 혹은 관련 정보를 알아보고 싶을때가 생기게 됩니다. 이때는 윈도우 내에 있는 기본 설정을 이용해도 되겠지만,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서 확인하는 방법 역시 있는데요. 이를 어떻게 보고 활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cpu-z라는 것으로 알 수 있는데요.



CPUID라고 하는 홈페이지(바로가기)를 들어가면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정보들이 있는데, 이 중에서 맨 왼쪽에 보이는 것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는 windows 버전과 안드로이드를 통해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왼쪽에 있는 것을 눌러야겠죠? 보면 기본 setup 스타일과 함께 zip 버전으로 구분해서 볼 수 있는데, 이는 영어 버전과 중국어 version으로 구분이 됩니다. 이 중에서 본인이 받고 싶은 것으로 확인해보세요.



이 다음에는 이런식으로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초기에 이렇게 라이선스 어그리먼트라고 해서 내용이 하나 보이는데, 이를 바탕으로 위쪽에 있는 i accept the ~ 부분을 누르고 나면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뒤에 몇가지 설정을 하고 나면 마지막으로 readme.txt 파일을 볼 수 있게 되는데요. 이것에 몇가지 정보와 함께 여기서 어떤 것들을 볼 수 있는지 전체 정리를 하는 것이 한개 있어요. 이게 끝나면 바탕화면 등에서 아이콘을 찾아 열어보세요.



여기서 볼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는 이렇게 프로세서를 볼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현재 라이젠을 쓰고 있는데 그것과 관련된 여러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클럭이나 캐쉬, 혹은 나노 공정 등을 알 수 있어요.




이것 만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게 메인보드 관련 옵션인데요. 이름부터 시작해서 뒤에 최근 바이오스에 대한 사항들도 보입니다. 기타 그래픽 인터페이스라고 해서 세부 정보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영어로 되어 있지만, 모델 이름을 알아보는데는 어렵지 않은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ram 관련된 정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입부터 시작해서 제일 중요한 사이즈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게 16gb로 설정이 되어 있네요. 밑에는 오버클럭을 위한 설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