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xml 파일 뷰어 통해 열기 방법

by 한숨은 이제 그만 2020. 6. 27.



컴퓨터 작업을 오래한 분들이라면 가끔씩 xml라고 하는 확장자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 같은 경우 우리가 평소에 자주 쓰는 것이 아니라서 어떤 형태의 파일인지 모를 수가 있는데요. 찾아보니 이는 eXtensible Markup Language라는 단어의 약자이며, HTML 파일 종류로 넓은 의미로 텍스트 형태의 파일로 자주 쓰인다고 합니다. 이때 이것을 어떤식으로 보고 싶은지 알고 싶은 분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이를 볼 수 있는 뷰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할 수 있는데, 오늘은 그 중에서 xml notepad라고 하는 것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이곳 사이트(바로가기)에서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보면 알겠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지원하는 전용 프로그램으로써 기본 언어는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한 가운데에 있는 다운로드 누르면 다음 페이지에서 이를 자동으로 받게 되요.




그 뒤엔 이런식으로 설치 과정이 이어지는데요. 기본적으로 영어로 되어 있지만, 그렇게 어렵진 않고 처음에 보이는 창에서는 next를 눌러서 넘겨보시길 바랍니다. 이 뒤에는 라이선스 관련 사항이 있습니다.




이것 역시 영문으로 되어 있어서 어떤 내용인지는 잘 모를 수도 있지만, 대략적인 업데이트나 전체적인 프로그램 정보가 보이네요. 이를 바탕으로 아래쪽에 있는 i accept ~ 라고 써진 것을 누르면 활성화가 됩니다.




그리고 어떤 구성 요소를 받을 것인지 나오는데, 당연하겠지만 xml 뷰어가 선택이 되어 있을꺼에요. 그리고 이를 어떤 위치에 받을 것인지 등을 정하도록 되어 있어요. 그 뒤에 아래쪽에 있는 다음을 눌러보세요.





다음엔 설치 과정이 있을꺼에요. 이때 이것의 용량은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금방 받아지는 것 같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 받고 나면 이와 같은 에디터 창이 나와요. 여기서 맨 위에 있는 launch ~ 를 선택하세요.




이를 열면 이런식의 기본 화면이 있어요. 이를 바탕으로 파일을 열면 한 가운데 빈 공간에 내용이 채워지는 것 같습니다. 그를 바탕으로 해서 내용을 복사하거나 붙여넣기 하는 기능 역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